“제조업체는 업무의 80%를 고객 소통에 써요” 제조와 제작을 분리해야 하는 이유

화요일 밤 10시 반, 찾아온 봉제업체 대표님의 고민. "고객 소통 때문에 기술 개발에 집중을 못하겠다." 제조와 제작의 차이를 발견하고, 브랜드부스트가 전략을 전환하기까지의 솔직한 이야기를 공유합니다.
“제조업체는 업무의 80%를 고객 소통에 써요” 제조와 제작을 분리해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브랜드부스트입니다.

오늘은 김효재 대표가 제조업체 파트너분들과 일하며 발견한 본질적인 문제와, 그 과정에서 브랜드부스트가 어떤 전략적 선택을 하게 됐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해요.

화요일 밤 10시 반, 찾아오신 봉제업체 대표님의 고민에서 시작된 깨달음. 제조와 제작은 분명 다른데, 제조업체들은 왜 두 가지를 모두 떠안고 있을까요?

좋은 서비스를 만들었다는 확신이 있었지만, 현실은 달랐습니다. 그 과정에서 내린 전략적 결정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한 김효재 대표의 솔직한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안녕하세요 김효재입니다. 브랜드부스트를 운영하면서 계속 고민했던 게 하나 있습니다. '왜 요즘 제조업체들이 더 힘들어할까? 왜 제조업체분들과 일할 때마다 복잡하고 비효율적인 상황이 생길까?'

어떤 봉제업체 대표님은 화요일 밤 10시 반에 우리 회사까지 오셔서 털어놓으시더라고요.

“제작 문의가 들어오면 고객과 소통하는 시간 때문에, 정작 봉제 기술 개발에 집중을 못하겠다”

이 말씀이 오랫동안 마음에 남았습니다. 그리고 최근에야 그 답을 찾았어요. 제가 생각하는 '제조'와 '제작'의 차이가 정리됐거든요.

제조와 제작, 무엇이 다를까?

제조는 정확한 규율이 다 정해진 상태에서 양산하는 과정입니다. 반면 제작은 기획부터 디자인, 개발까지 거쳐서 하나를 만들어내는 창작 과정이에요.

그런데 문제는, 우리나라 제조업체들이 대량생산 물량을 해외에 뺏기면서 살아남기 위해 제작까지 다 떠맡게 된 거예요. 제조업체들이 업무의 80%를 고객 소통과 제작 과정에 쓰고 있었던 겁니다.

본업인 '제조'에는 겨우 20%만 쓰고 있었던 거죠.

'우리가 그 제작 과정을 다 맡아야겠구나' 싶었습니다.

브랜드부스트가 '제작'을 맡으면, 제조업체들은 본연의 '제조'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질 거라 생각했어요. 그래서 고객들의 문의를 받아 고민을 해결하는 선택지를 제공하고, 최적의 옵션들을 제안드리는 UX를 만들어냈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정말 확실한 PMF를 찾았다고 생각했고, 한동안 자신감이 넘쳤습니다.

실제로 성과도 있었어요. 한 의류 제조업체는 저희와 일하면서 자수기를 6대나 새로 들여놓으셨고, DTF(Direct to Film, 필름 전사 프린팅) 장비도 3배로 늘리셨어요. 다른 봉제업체는 매출 걱정 없이 기술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됐다고 말씀하셨죠.

제조업체를  방문한 브랜드부스트 김효재 대표
제조업체를 방문한 브랜드부스트 김효재 대표

좋은 UX와 좋은 비즈니스 구조는 다르다

앞단에서 아무리 좋은 경험을 줘도, 뒤에서는 처리하지 못하고 있었어요.

제조업체로 파일을 보내면 "스트로크가 너무 얇다", "이 파일은 인쇄가 안 된다"며 돌아왔어요. 파일을 수정해서 다시 보내면 또 "이것도 안 된다"고 하셨죠. 이런 식으로 소통이 길어지다 보니, 제조업체분들도 정작 제조에 집중하기 어려워하시더라고요.

혁신적인 게임을 개발해놨는데, 컴퓨터 사양이 안 돼서 제대로 실행조차 안 되는 격이었습니다. 앞에서 아무리 좋은 UX를 제공해도 뒤에서 처리가 안 되니 과부하가 오고, 검수와 퀄리티에 문제가 생기기도 했어요.

원래 목표였던 '제조업체가 제조에 집중할 수 있게 돕는다'는 것조차 제대로 이루지 못하고 있었던 겁니다.

전략의 전환: 확실한 것에 집중하기

그래서 전략을 바꾸기로 했어요.

의류, 패키징, 봉제, 프린팅, 랜야드, 지류 같은 분야에서 우리가 정말 자신 있게 품질과 납기를 보장할 수 있는 영역에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공장 파트너들에게 맞는 파일 발주 시스템을 만들고, 이상적으로 제조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거죠.

매 순간 모든 걸 다 하려고 하기보다는, 지금 우리가 확실히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게 맞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치를 인정받는 서비스로

AWS가 좋은 예시일까요? 서버 사용량에 따라 높은 비용을 받지만, 대신 "우리 서버 쓰면 절대 안 터질 거고, 너희 데이터 완벽하게 보호해줄 수 있어"라고 자신 있게 말하거든요. 그래서 사람들은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죠.

저희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해요. 자신있는 분야에서 검수, 품질, 납기를 완벽하게 보장한다면, 고객들도 그 가치를 인정하고 합당한 비용을 지불할 거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그 영역에서 높은 가치를 제공할수록, 더 많은 제조업체들이 본연의 '제조'에 집중할 수 있게 될 겁니다.

저는 브랜드가 '제작'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 싶어요. 제조업체가 '제조'에 집중할 수 있게 하는 것, 이것이 그 첫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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